1. 간호학과 교육과정과 학습성과
간호학과에서 공부할 내용은 학제(3년제 또는 4년제)나 학과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큰 틀에서는 공통된 전공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간호사 국가시험(면허시험)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간호교육 인증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인증 평가기준을 보시면 앞으로 어떤 과목을 이수하게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간호학과 교육과정은 교양과목, 전공기초과목(자연과학, 인문사회)과 전공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간호학과에서는 어떤 공부를 하나요?
교양 필수
졸업을 위해 대학 또는 단과대학,학과 등에서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정한 교과목
예시 교과목) 우리말과 글쓰기(논술관련), 영어, 영어회화, 컴퓨터 등
교양선택
· 학위취득을 위해 학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교양 영역의 교과목
자연과학 , 인문사회과학
· 전공영역 학문연구의 기초가 되며, 관련 학문영역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및 기능, 태도와 관련된 교과목으로서 자연과학 영역과 인문사회과학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음
예시 교과목) 인체의 구조와 기능, 병태생리학, 약물요법 간호, 감염미생물과 간호, 생화학 , 의사소통론, 인간관계론, 성장과 발달, 인간심리의 이해 등
전공 필수
• 간호사의 직업적 역량을 갖추기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및 기능, 태도와 관련된 교과목으로서 주로 국가시험 관련 이론교과목과 실습교과목을 포함함
예시 교과목) 간호학개론, 기본간호학, 건강사정, 간호연구,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 아동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정신간호학, 간호관리학,보건의료법규, 노인간호학 등
전공 선택
• 간호학의 전공영역으로서 보다 심화되거나 다양화된 선택 교과목
예시 교과목) 간호리더십, 다문화간호, 보완대체요법, 국제간호개요, 간호통계, 간호윤리, 통합실습 등
간호학 전공과목에는 기본간호학, 생애주기별 임상간호학(예를 들어 성인, 모성,아동, 노인 등), 정신간호학, 간호관리학, 지역사회간호학 등이 있습니다. 이들 전공과목은 강의와 함께 임상실습도 진행됩니다. 기본간호학에서는 간호학 기초 지식과임상술기를 습득합니다. 성인, 모성, 아동 및 노인간호학 등에서는 인간의 발달과정과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문제와 간호중재를 집중적으로 학습합니다.
정신간호학에서는 인간의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 지식과 실무를 학습합니다. 간호관리학에서는 간호사가 근무하는 조직(예를 들어 병원)을 이해하고 간호업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관리 지식과 실제를 배웁니다. 지역사회간호학에서는 가족, 인구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또한 대학별로 학생들이 3년 또는 4년의 교육과정을 통해 성취해야 할 학습성과와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여러분이 공부할 내용은 이러한 학습성과와 핵심역량을 성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는 핵심기본간호술 실행, 치료적 의사소통술 적용, 조정과 협력, 임상적 추론,리더십, 간호연구 수행 등을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학습성과로 제시하였습니다.
3.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학습성과
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3.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4.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5. 보건의료 팀 내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6.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7. 간호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확인한다.
8.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9.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비교·분석한다.
10. 간호 팀 내 리더십을 발휘한다.
11.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12.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4. 건강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 다양한 교과목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여러분들 중에는 이미 선배들로부터 “간호학과는 공부할 게 너무 많다.”라는 얘기를 들은 사람이 있을 겁니다. 간호학 전공과목만 배울 줄 알았는데 심리학이나 사회학, 생물학, 영양학, 기초의학(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약리학, 병리학) 등 다양한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쉽사리 이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이렇게 다양한 과목을 공부하는 것은 그만큼 사람의 건강을 결정하는, 또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건강의 결정요인은 매우 다양하다는 점과, 반면에 보건의료서비스(health care services)는 단지 많은 요인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호도 이 보건의료서비스 영역 안에 포함됩니다. 간호는 인간의 건강을 증진하고 유지, 회복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좀 더 넓은 시각을 가지고, 그 큰 그림 속에서 나의 위치는어디이며, 나는 어떤 사회적 역할을 담당할 것인지, 사회구성원들(환자, 지역주민,학생 등)은 간호사에게, 더 구체적으로 나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하는지 이해하고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간호학과 무관해 보이는 교양과목을 듣고 있다면 수업내용이 건강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적어도 사람을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의 탐색과 고민이 깊어질수록, 학문 간 연결지점을 찾아내고 접목할수록, 여러분의 간호학에 대한 이해 또한 깊어지고 통찰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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