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간호의 개념 인간에 대한 3가지

일하 2022. 10. 4. 13:56

간호의 개념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간호학자들을 중심으로 간호의 메타파라다임으로 인간 환경 건강 간호의 개념을 논의하게 되었는데 따라서 간호의 네 가지 기본 개념의 특성과 건강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간호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인간에 대한 견해

 

간호의 대상자는 인간이며 환자는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간호의 직 간접적인 대상자인데 사람이 질병이나 어떠한 이유로 환자의 입장에 처하게 되면 평소와는 다른 인간적인 나약함을 드러내게 되므로 간호사는 환자의 입장과 인간
의 본질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하이데거 Heidegger는 인간은 미리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과정 속에서 변화되는 존재 라고 했으며 한 순간도 머무르지 않는 생의 속성에서 인간은 되어져가는 존재라는 의미를 부여한 것이여서 간호학에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 및 관점은 간호의 출발이자 곧 목표가 될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환자는 진단을 받는 순간부터 겁이 나고 힘도 빠지면서 정신적 혼란상태가 되는데 혼자서 이러한 신체적 상태를 극복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며 마음도 약해져서 간호사들은 이러한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간호에 임해야 하며 간호사는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하는데 환자를 간호할 때 간호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환자의 인격과 품위를 존중해야 하며 환자가 비록 무의식 상태나 혼돈 상태에 빠져 있다고 하더라도 가족과 친구가 있고 자신의 삶도 있는 사랑받고 존중받아야 할 인간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인간은 생리적 사회심리적 영적으로 상호 연관된 통합된 총체로서 유기체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인간의 신체는 호흡기계 순환기계 신경계 등의 여러 하위체계로 구성되어 있고 인간은 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며 신앙을 가질 수 있다.


체계로서의 인간은 정보 에너지 물질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일련의 개방체계로서환경과 상호작용하는데 인간의 하위체계는 각 신체계통과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위체계는 가족으로 이루어져 있고 인간은 각 부분으로 분리될 수 없는 전체로 인식되는 통합된 존재로 인식되어 로이 Roy는 인간을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개방된 체계로 보았고 오렘 Orem 은 인간을 정신적 사회적 체계가 독립적으로 혹은 함께 존재하는 상태로 자가 간호 활동에 대한 요구를 가진 개체로 인간은 건강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과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고 하였다.


특수 구성론과 총체론의 견해를 살펴보면 실용주의적 경향과 의학 및 인접 학문의 영향을 받는 특수 구성론의 견해는 인간을 각 부분부분으로 보는 반면에 현상학적 접근방법과 실존주의 사상에 영향을 받는 총체론의 견해에서는 인간을 각 부분의 합 그 이상인 통합된 전체로 보고 있고 총체론적 관점에서 로저스 Rogers는 인간을 개별적으로 독특한 특성을 지닌 통합된 개체이며 각 부분의 합보다는 많은 그 이상인 존재로 평형역동 원리에 기초하여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여 에너지를 교환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기본욕구


인간은 누구나 기본적 욕구를 가지며 이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영적으로 분류할 수 있고 신체적 욕구는 호흡 순환 영양 배설 활동 휴식 성 등 인간의 생리적 욕구로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욕구이며 정서적 욕구는 두려움 불안 기쁨 아름다움 행복 및 고독 등의 감정이고 사회적 욕구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어하며 소속되고 싶어하는 욕구이면서 인지적 욕구는 학습 추리 문제해결 등 합리적 활동에 필요한 사고에 관계되는 욕구이고 영적 욕구는 신에 대한 이해 신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신앙의 욕구이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상호영향을 미치는 역동적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문제가발생되므로 간호사는 만족되지 못한 기본 욕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매슬로우 Maslow는 인간 욕구에 관심을 가진 대표적 이론가인데 그는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고 생존에 필수적인 것에서부터인간의 무한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고도의 추상적 욕구까지 포함하는 다섯 단계의 욕구 단계의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인간의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산소 수분 영양과 같은 기본욕구인 생리적 욕구가 해결되면 순차적으로 안전과 안정의 욕구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며 나아가서는 자신을 존중하고 인정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생각하는 자아존중의 욕구와 마지막으로 자아실현의 욕구에 직면하여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대상자로서 인간

간호학에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 및 관점은 간호의 출발이자 곧 목표가 될 정도로매우 중요한데 과거에는 질병을 가진 건강관리 대상자를 환자라고 하였지만 근래에 들어 건강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간호요구도의 증가 환자의 권리의식의 확대 등으로 간호대상자 혹은 소비자 나아가서는 비즈니스에서사용하는 용어인 고객으로 대상자에 대한 개념이 변화되고 있어서 처음의료계에 고객이란 용어가 등장하여 사용되었을 때 의료종사자들은 일종의 거부감을 느끼기도 하였지만 이는 고객이란 용어를 성스러운 의료행위를 하는 의료계에 적용한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으며 그들의 품위를 떨어뜨리고 자존심 상하는 일로 받아들였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간호사는 간호의 대상인 개인 집단 혹은 지역사회의 인간에 대한 철저한 탐구와함께 지속적으로 이해하려 노력해야 하는데 인간의 본성과 특성은 복합적이며 역동적이고 다양하며 상호작용적이므로 간호사 자신을 포함한 인간에 대한 철저한 탐색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에 최근의 환자 즉 간호대상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과거의 환자의 특성은 제한적인 정보를 가진 소극적인 환자로서 의료진이나 병원의 지시에 순종적이었고 큰불만 없이 의료비용을 지급하였지만 그러나 현재의 환자들은 정보가 많고 능동적인
소비자로 바뀌었고 따라서 차원 높은 의료 및 간호서비스를 기대하며 다양한 의학적 정보를 얻기 위하여 의료쇼핑을 하며 의사결정 시 의료비용도 철저히 따지게 되었다.


특히 한국의 의료계에도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기업형 병원이 설립되고기업 문화가 확산되면서 병원 간 경쟁이 치열해지게 되었고 따라서 경영의 합리화 서비스 증진 고객만족이 중시되면서 의료서비스는 공급자중심 시각에서 소비자중심 시각으로 전환이 일어나게 되었는데 일찍이 의료와 간호는 아픈 사람들에 대한 선행으로 시작되었지만 산업화된 오늘날 기업적인 개념이 도입되었다 해도 간호의 본질이 훼손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더욱 효과적인 성과 창출로 환자를 만족시키려고 하는 조직적인 노력이 시작된 것이다.


의료인들의 내가 다 알아서 하니까 더 이상 질문하지 말고 내가 하라는 대로 하세요 라는 고자세를 가진 의료의 부권시대는 이제 더 이상 통할 수없게 되었는데  즉 과거에는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로 비유할 수 있었지만 자식은 부모를 선택할 수 없고 다소 무리하거나 꺼려지는 부모의 명령이나처분에도 그저 자식은 순종할 수밖에 없는 관계로 형성되었고 그러나 이제는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는 계약의 관계로 변모해서 다시 말해 계약이란일정한 요구조건에 합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는 거래행위로서 만약에 구매 내용 즉 상품이나 용역의 질에 문제가 있거나 불만족할 경우 이에 대한 클레임을 제기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과거에는 의료계가 일종의 성역으로 간주되던 분위기를 급속히 바꾸어 놓았는데 대상자의 만족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질적인 확보와 대상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의료계도 의료서비스의 질적 개선과 생산성 증가라는 두 가지 큰 과제가 대두하였고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는 변화는 2004년부터 보건복지가족부 주관으로 의료기관에 대한 평가가 시작된 것을 통해서알 수 있다 의료기관평가가 전국적으로 시행된 후 평가제도의 근본적인 취지를 살리면서 현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의료의 임상 질 지표 측면의 평가를 더욱 강조하고,약점을 보완하고 평가형식과 내용을 개선하여 2010년부터 의료기관의 자율적인 지원에 의해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 인증제로 변하여 시행되었다.